본문 바로가기
World news

설명자: 중국의 '3차 전원회의'란 무엇인가요?

by mediamix1 2024. 7. 15.

 

7월 15일 (로이터) - 중국 집권 공산당은 국가의 장기 사회 및 경제 정책의 전반적인 방향을 정하기 위해 대략 5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주요 회의인 소위 제3차 전체회의를 월요일에 시작했습니다.

중앙위원회는 개혁을 심화하고 중국 현대화를 진전시키는 데 관한 핵심 정책 문서를 심의하기 위해 2022년 당의 마지막 대회에서 구성원이 선출된 이후 세 번째로 전체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시진핑(習近平) 당 중앙위원회 주석이 주재하는 비공개 회의는 목요일에 끝나며 향후 5년 및 그 이후 중국의 정책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중국이 2023년 1분기 이후 4~6월 경제 성장률이 가장 낮다고 보고하면서 플레넘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장기간의 부동산 하락세와 신중한 소비자들의 약한 수요로 인해 부담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플레넘이란 무엇인가요?

당은 10년에 두 번씩 주요 대회를 개최합니다. 당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중앙위원회 위원들은 매 대회마다 선출된다. 제20기 중앙위원회는 2022년 10월 마지막 당대회에서 선출되었습니다.

중앙위원회는 총회 사이에 현재 205명의 위원과 171명의 대체 위원이 모두 참석하는 7개의 전체회의를 개최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일곱 번째 전체회의는 일반적으로 중앙위원회 간의 권력 전환에 초점을 맞춥니다.

 

4차 및 6차 전체회의는 일반적으로 정당 이념에 중점을 둡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제3차 전체회의는 장기적인 경제 개혁에 중점을 두었고, 제5차 전체회의는 국가의 5개년 개발 계획에 대한 심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현재 5개년 계획은 2025년에 끝난다.

 

왜 3차 플레넘이 중요한가요?

 

중국 국영 언론이 '획기적'이라고 묘사한 이번 주 제3차 전체회의는 중국의 장기적인 사회 경제적 발전과 관련된 위험과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계획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978년 12월 덩샤오핑(Deng Xiaoping) 휘하의 제3차 전체회의는 중국의 경제 개혁을 시작하여 중앙 계획의 역류에서 세계 경제 강국으로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2013년 11월 제3차 전체회의에서 중앙위원회는 경제에서 자원을 배분하는 데 시장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도록 허용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1990년대 이후 3차 전원회의는 2018년과 올해를 제외하면 대부분 가을에 열렸다.

 

2018년 2월 제3차 전원회의에서는 당이 시 주석을 '핵심'으로 중앙위원회를 중심으로 '밀히 단결'할 것을 촉구하고, 대통령 임기를 2임기로 제한하는 헌법 조항의 삭제를 제안했습니다.

 

며칠 후, 중국 의회는 대통령 임기 제한을 없애고 시진핑의 임기를 무기한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 중앙위원회는 2023년 가을에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널리 예상되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설명이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3차 총회에서는 무엇에 중점을 두나요?

 

1970년대 후반부터 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을 빈곤에서 탈출시킨 중국은 이제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이 장기간의 저성장 또는 심지어 일본과 같은 디플레이션에 안착할 수 있다는 우려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번 주 제3차 전체회의는 중국이 세계 정세의 복잡성을 더 잘 헤쳐나가고, 경제 변혁을 진전시키며, 국민의 '이득의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관영 언론이 중국 싱크탱크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2020년 마지막 5차 전체회의에서 당은 2035년까지 1인당 국내총생산(GDP)을 중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때쯤이면 도시-농촌 개발, 지역 간 개발, 생활 수준의 격차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군 현대화도 '기본적으로' 달성될 것이다.

 

이번 주 제3차 총회에서는 첨단 제조업을 촉진하고, 부채 위험을 억제하기 위한 조세 제도를 개정하고, 막대한 재산 위기를 관리하고, 국내 소비를 진작하고, 민간 부문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개괄적으로 설명할 것이라고 정책 고문들이 말했습니다.

 

Reuters Econ World를 통해 세계 경제 상황에 대한 최신 뉴스와 전문가 분석을 받아보세요.